• ABOUT
    인사말 오시는 길
  • ART TECH
    아트테크란? 상담문의
  • MEDIA
    Art Tech News Gallery News Art Of The Month
  • GALLERY
    Exhibition Project Art fairs
  • ARTIST
    이광복 최성원 주운항 조민영 박종성 신예진 조명희
  • SHOP


  • 현재 위치
    1. Jw Art Gallery
    2. Media
    3. ART TECH NEWS

    ART TECH NEWS

    파란 불 켜졌다… 새로운 투자 수단 찾는 투자자들의 히든카드 ‘아트테크’

    old house 2 abs film,pvc film cutting 70x100cmBAE SU MIN 배수민

    old house 2 abs film,pvc film cutting 70x100 cm



    - 단타 (단시간에 여러번 매수, 매입하는 행위) 로 일확천금 하여 퇴사를 생각하던 A씨. 하지만 그의 손은 마이너스의 손이다. 그가 손을 댈 때마다 주식도 비트코인도 파란 불이 켜진다. 그의 핸드폰 화면에 반짝이는 빨간 불은 없었다.


    - 주부 B씨. 장기 투자를 생각하고 꾸준히 조금씩 투자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투자를 해야 할지. 종목이 확실한지. 점점 의문이 들고 있다.




    코로나19와 함께 불었던 투자열풍. 비교적 적은 액수로 투자하던 ‘개미 투자자’들의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 투자를 했음에도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듯 실물 없이 내 돈이 새어 나가는 것만 같다.


    A씨, B씨와 같이 직장인, 주부, 대학생, 사회초년생 등. 주식, 비트코인에 관심을 쏟던 많은 이들이 최근 지웅아트갤러리를 찾는 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이들은 안전하고, 정보가 확실하며, 본인의 투자를 전담 관리해 줄 매개를 찾고 있다. 바로 지웅아트갤러리의 ‘아트테크’를 말이다.




    기약 없는, 정보 없는 투자에 지친 투자자들이 눈을 돌리는 곳


    예술 작품에 투자하는 재테크 ‘아트테크’가 새로운 투자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트테크(Art-tech)란 미술과 재테크를 결합한 용어로 예술작품에 투자하는 재테크로 예술을 실용적으로 음미하는 방법이다.


    미술, 예술은 일반인이 향유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미술품이 투자 수단이 되면서 대중화 하는 발판이 마련됐다. 실제 미술품은 무조건 ‘고액’이 아니다. 소액 투자가 가능한 만큼 1세대 아트테크 운용사 지웅아트갤러리에는 사회초년생부터 60대 노부부까지. 상담을 원하는 이들이 다양하다.


    그렇다면 아트테크를 고민 중이라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지웅아트갤러리 전성재 대표는 ‘매칭형 투자’ ‘작품에 대한 온전한 이해와 저작권’ ‘수익 창출수단’을 강조한다.




    아트테크 투자 전 확인 사항1. 매칭형 투자 OR 펀딩형 투자.


    무분별한 투자는 이익을 보장하지 않는다. 즉 투자를 할 때는 투자방식, 수익 구조 등을 꼼꼼하게 살펴야 할 것. 아트테크의 경우 1:1 매칭형 또는 펀딩형으로 이루어지는데, 1:1 매칭형의 경우 투자자 한 명이 하나의 미술작품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저작권이나 부가적인 수익도 본인의 몫이다. 투자 금액에 맞춘 예술품을 투자자 한 사람이 온전히 소유하는 것이다.


    비교해 펀딩형은 한 작품에 다수의 투자자를 연결하는 방식. 외부에서 비싼 작품으로 평가되는 작품에 다수 소유자가 존재하는 것이다. 단, 펀딩형 아트테크 중개플랫폼은 금융당국의 투자 인가를 받은 공식 금융 투자회사가 아니므로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바.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할 것이다.




    아트테크 투자 전 확인 사항2. 저작권과 수익 창출


    투자의 목적은 곧 투자 가치다. 아트테크의 이자는 부가적인 수익, 즉 저작권 소유 후 미술품의 가치 상승과 실질적인 금전적 이득일 것. 특히 아트테크는 투자 후 활용도가 중요하므로, 저작권료가 유입될 수 있는 경로가 많은지 확인해야 한다. 즉 PPL 저작 활동 전시회 대여 수익, 이미지 사용료 등 부가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예컨대 지웅아트갤러리는 1:1 매칭형으로 투자자 한명이 한 작품의 저작권을 온전히 소유하도록 하고, PPL 시장을 확보하여 상품의 가치를 올리는데도 집중한다. 수익성, 안정성, 환금성을 갖추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하는 것이다.




    지웅아트갤러리는 투자자에게 JW큐레이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문 큐레이터가 상주하여 최신 정보와 예술품 가치 등에 기반 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아트테크와 함께 지웅아트갤러리를 떠올리는 기존 투자자, 예비 투자자가 많아진 것이다.


    지웅아트갤러리 전성재 대표는 “아트테크 투자는 혼자서는 힘든 영역이지만, 신뢰할 수 있는 운용사의 정보와 관리를 받으면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고객 맞춤 상담, 투자처 제공, 부가적인 수익 창출 수단 발굴 등 할 수 있는 모든 힘을 모아 예술품 가치를 높이고 투자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웅아트갤러리는 (사)한국전문기자협회 2021 전문브랜드 대상 문화예술분야- 아트테크 부문, 2020년, 2021년 2년 연속 ‘문화예술분야 – 아트테크 부문’ 소비자 만족 1위 수상, 전문분야별 전문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출처: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2021-06-02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COMPANY :
    (주)지웅파인아트
    대표자 :
    정영채
    E-MAIL :
    jwinfo@jwartgallery.co.kr
    ADDRESS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81길 16-4(청담동)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문재성
    컨설팅 담당 :
    신성철
    TEL :
    02-511-8710
    입금계좌 :
    기업은행 479-073849-04-012
    예금주 :
    (주)지웅파인아트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